자연재난 시 행동요령

지진해일

이동 이전화면
1 2

지진해일 대비 국민

※ 아래 이미지 클릭 시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진해일 관련 자료실

재난관련 자료 더보기
행동요령 PDF 다운로드

지진해일이 발생하면 이렇게 대피합니다.

❍ 내가 있는 지역이 지진해일의 위험이 있는 지역인지 미리 확인해 둡니다.

❍ 해안가에 있을 때 지진을 느꼈다면 곧 지진해일이 올 수도 있으니 도로혼잡 등을 고려하여 최대한 빨리 해안이나 하천을 벗어나, 높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 해안에서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나 높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피할 시간이 없다면 주변에 있는 철근콘크리트로 된 튼튼한 건물의 3층 이상인 곳 또는 해발 고도 10m이상인 곳(언덕, 야산 등)으로 대피합니다.

❍ 지진해일이 오기 전에는 해안의 바닷물이 갑자기 빠져나가거나, 기차와 같은 큰 소리를 내면서 다가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높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 지진해일은 한 번의 큰 파도로 끝나지 않고 수 시간 동안 여러 번 반복될 수 있습니다. 지진해일 특보가 해제될 때까지 낮은 곳으로 가지 않습니다.

지진해일 내습 시 선박 위에 있다면 이렇게 대비합니다.

❍ 해안가에서 조업 중인 선박은 지진해일 발생여부를 인지한 후,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선박을 수심이 깊은 지역으로 이동시킵니다.

❍ 지진해일이 내습하면 항만 등에서 그 파고는 거대해지고 유속이 급격하게 증가하므로 선박의 안전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 선박에 대한 조치가 끝난 후에 자신이 육지에 있다면 동료들과 함께 신속히 고지대로 대피합니다.

❍ 지진해일의 특성 및 주의사항

∙ 지진해일은 파도의 주기가 아주 긴 파장입니다.

∙ 지진해일이 해안가에 도달하게 되면 5분에서 10분 간격으로 높은 파도가 계속적으로 밀려옵니다.

∙ 지진해일은 수 시간동안 해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진해일 특보가 해제될 때까지 안전한 대피장소에 머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료제공 : 행정안전부 지진방재관리과 044-205-5193
소관부서 : 지진방재관리과 한구진(044-205-5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