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난 시 행동요령

가뭄

1 2

가뭄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스팟)

진행별 행동요령

핵심 행동요령

평사시 생활 속에서 가족 모두가 함께 작지만 소중한 물 절약 운동에 참여해 가뭄을 슬기롭게 극복합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1. 주방이나 세탁할 때에는 물을 절약할 수 있도록 가족 모두가 함께 동참합니다. ∙ 식기류 세척 시에는 물을 틀어 놓지 말고 받아서 사용합니다.
∙ 식기에 묻은 음식물 찌꺼기는 휴지로 닦고 세척을 합니다.
∙ 세탁할 때는 한꺼번에 모아서 합니다.
∙ 채소나 과일을 씻을 때에는 물을 틀어 놓지 말고 받아서 사용합니다.
∙ 수도꼭지나 관의 누수를 철저히 점검합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2. 화장실이나 욕실에서는 물을 절약할 수 있도록 가족 모두가 함께 동참합니다. ∙ 세수 할 때는 물을 틀어 놓지 말고 받아서 사용합니다.
∙ 목욕 할 때는 물을 틀지 말고 샤워기로 적당량만 사용합니다.
∙ 머리를 감는 동안 물은 잠그고, 샴푸, 린스 사용량을 줄입니다.
∙ 양치질을 할 때는 반드시 컵을 사용합니다.
∙ 면도 할 때는 틀어놓지 말고, 세면기에 약간만 받아놓고 면도기를 씻습니다.
∙ 절약형 샤워 꼭지나 수량 조절기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사용합니다.

3. 실외에서는 물을 절약할 수 있도록 가족 모두가 함께 동참합니다. ∙ 잔디 물주기는 정확한 시기를 맞춰서 필요할 때에만 줍니다.
∙ 정원이나 꽃밭에는 한 번 사용한 허드렛물을 재사용합니다.
∙ 나무나 큰 식물에는 윗덮개를 하여 수분의 증발과 잡초의 번식을 막습니다.
∙ 건물 앞 인도나 도로변 청소는 빗자루를 사용하고 물청소는 가급적 자제합니다.
∙ 세차할 때는 자동잠금장치가 있는 호스를 이용하고, 적당량의 물을 받아서 비누칠한 후 세차합니다.
∙ 호스관, 꼭지, 연결부 등의 누수를 방지합니다.

핵심 행동요령

관정 개발, 논물 가두기 등 농업용수를 확보하고, 논두렁 바르기, 비닐 깔기 등 농업용수 손실을 방지하여 지역 주민들과 함께 가뭄을 슬기롭게 극복합니다.

농촌에서는

1. 논농사 시에는 물을 사전에 확보하기 위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 물 절약에 동참합니다. ∙ 물을 끌어올 수 있는 시설(수로)이나 물을 퍼 올릴 수 있는 장비(양수기), 파종기, 전기시설, 송수호스는 수시 점검합니다.
∙ 논에 물 가두기 등을 실시합니다.
∙ 물 손실 방지를 위하여 수로, 논두렁 등을 정비합니다.
∙ 못자리 급수 조절 등을 통한 모(벼) 노화 방지를 합니다.
∙ 집단못자리, 논물 걸러대기(간단관개), 건답직파 등을 통해 물 절약을 합니다.
∙ 모내는 시기가 늦어 모를 못낸 논은 다른 작물을 파종합니다.
∙ 모 활착 기간 중에는 최소한 습기를 유지합니다.
∙ 물이 가장 필요한 활착기(5~6월), 유수형성기(6~7월), 수잉기(7~8월)에 중점급수를 실시합니다.
∙ 관정 등 이용 가능한 용수원을 사전에 개발합니다.
∙ 대파용 종자 및 대체작물재배 계획을 미리 세워둡니다.

농촌에서는1

2. 밭작물 재배 시에는 물 부족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 동참합니다. ∙ 밭작물 재배지역 비닐 피복하기 및 절수 재배를 합니다.
∙ 이동식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농작물이 시들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 밭작물 토양 수분이 알맞을 때 파종, 해충방제 등 육묘 관리를 합니다.
∙ 토양 피복이 가능한 곳에서는 볏짚ㆍ비닐을 깔아 토양 수분 증발을 최소화합니다.
∙ 밭작물 파종·정식 지연 지역은 늦게 심을 수 있는 대체작물을 재배합니다.

농촌에서는2

가뭄 단계별 국민 행동요령

■ 농업용수 1. 관심 ∘논 물걸러대기, 비닐피복 등의 절수재배
∘용배수로 청소나 수초제거 등 수로관리
∘절수영농계획 수립
2. 주의 ∘물을 끌어올 수 있는 시설(수로)이나 물을 퍼 올릴 수 있는 장비(양수기), 호스 등 점검·정비
∘배수로・하천의 퇴수 양수
∘용수 절약
∘절수영농계획 실천
3. 경계 ∘물을 끌어올 수 있는 시설(수로)이나 물을 퍼 올릴 수 있는 장비(양수기), 호스 등 점검·정비
∘배수로・하천의 퇴수 양수
∘용수 절약
∘절수영농계획 실천
∘농업용수 확보가 원활하지 않아 가뭄이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관정·우물 등 용수원 개발
∘배수로에 흘러나가는 물이 없도록 물꼬 관리 4. 심각 ∘물을 끌어올 수 있는 시설(수로)이나 물을 퍼 올릴 수 있는 장비(양수기), 호스 등 점검·정비
∘배수로・하천의 퇴수 양수
∘용수 절약
∘절수영농계획 실천
∘지하수, 주변 하천수 등 이용 가능한 물을 끌어와 급수하기
∘모내기 불가 및 파종지연 지역 타작물 재배 ■ 생활 및 공업용수 1. 관심 ∘낭비되는 물이 없는지 점검하기 2. 주의 ∘낭비되는 물이 없는지 점검하기
∘가정, 학교 등에서 물 절약 실천하기(양치컵 및 설거지 통 사용, 샤워시간 줄이기 등) 3. 경계 ∘낭비되는 물이 없는지 점검하기
∘가정, 학교 등에서 물 절약 실천하기(양치컵 및 설거지 통 사용, 샤워시간 줄이기 등)
∘절수용품 설치․사용하기
∘빗물 및 재활용수 이용하기 4. 심각 ∘낭비되는 물이 없는지 점검하기
∘가정, 학교 등에서 물 절약 실천하기(양치컵 및 설거지 통 사용, 샤워시간 줄이기 등)
∘절수용품 설치․사용하기
∘빗물 및 재활용수 이용하기
∘국가 가뭄대응 단계별 대응요령에 적극 동참하기(제한급수 등)

핵심 행동요령

가뭄에 대한 기관별 가뭄 정보를 통합한 가뭄 예ㆍ경보를 통해 농업, 생활 가뭄 등에 대비합니다.

가뭄 예ㆍ경보

∙ 가뭄 관련 정보를 기관별* 목적과 업무 특성에 따라 별도로 생산ㆍ가공하고, 부처 간 연계성이 부족하여 선제적 대응 및 실질적인 정보 제공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가뭄에 대한 사전 예측ㆍ예방 능력 강화를 위해 기관별 가뭄 정보를 통합한 가뭄 예ㆍ경보제를 ’16. 3월 시범 운영하여 ’17.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총괄), 농림축산식품부(농업적 가뭄), 환경부(수문학적 가뭄), 기상청 (기상학적 가뭄)

가뭄 예ㆍ경보 발표방법

∙ (발표주체) 행정안전부(관계부처* 공동명의)               * 행안부, 농식품부, 환경부, 기상청
∙ (발표시기) 매월 10일 발표, 필요시(수시)
∙ (발표지역) 특별ㆍ광역ㆍ자치시도 및 시ㆍ군별로 실시
∙ (발표내용) 현재, 1개월 전망, 3개월 전망으로 구분
∙ (표기방법) 기상, 생활ㆍ공업, 농업 용수별로 구분, 지도에 색깔로 표시하고 지역 명시

2. 태풍으로 인한 피해 여부를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확인합니다. ∙ 대피 후 집으로 돌아온 경우 반드시 주택 등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출입합니다.
∙ 파손된 시설물(주택, 상하수도, 축대, 도로 등)은 가까운 시·군·구청이나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신고합니다.
∙ 파손된 사유시설을 보수 또는 복구할 때에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 둡니다.
∙ 침수된 도로나 교량은 파손되었을 수 있으므로 건너지 않습니다.
∙ 하천 제방은 무너질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고립된 지역에서는 무리하게 물을 건너지 말고, 119에 신고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3.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태풍으로 인한 2차 피해를 방지합니다. ∙ 물이 빠져나가고 있을 때에는 기름이나 동물 사체 등 오염된 경우가 많으므로 물에서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합니다.
∙ 수돗물이나 저장되었던 식수는 오염 여부를 확인한 후에 사용합니다.
∙ 침수된 음식이나 재료는 식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침수된 주택은 가스와 전기차단기가 내려가 있는지 확인하고, 한국가스안전공사(1544-4500)와 한국전기안전공사(1588-7500) 또는 전문가의 안전점검 후에 사용합니다.
∙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주택 등은 가스가 누출될 수 있으므로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하고, 성냥불이나 라이터는 환기 전까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쓰러진 농작물은 일으켜 세우고, 침수된 논과 밭을 배수할 때에는 작물에 묻은 흙, 오물 등을 씻어내고 긴급 병해충 방제를 실시합니다.

가뭄 예ㆍ경보

주요기관 연락처

국민행동요령

가뭄



∙ 가정에서는


- 제한급수 예고 시 식수를 확보하고 용수 공급 일정을 확인합니다.
- 세탁할 때는 한꺼번에 빨래를 모아서 합니다.
- 설거지를 할 때는 물을 틀어 놓지 말고 받아서 사용합니다.

∙ 농촌에서는


- 물을 끌어올 수 있는 시설(수로)이나 물을 퍼올릴 수 있는 장비(양수기) 등을 점검합니다.
- 물 손실 방지를 위해 논두렁 등을 정비합니다.
- 토양 수분 증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볏짚·비닐 등을 덮습니다.
소관부서 : 기후재난대응과 최수빈(044-205-6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