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재난시 행동요령

금융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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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전산(보이스피싱) 국민행동요령

보이스피싱 피해금 환급
【보이스피싱을 당해 사기범에게 입금한 경우】
  • - 사기범이 피해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사기이용계좌의 신속한 지급정지가 중요합니다.
  • - 사기이용계좌의 피해금이 출금되지 않은 경우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통신사기피해환급법)에 따라 피해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 피해금 지급정지는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또는 금융회사에 신청합니다.
【지급정지 신청 후 절차】

- 가까운 경찰서에서 피해신고확인서를 발급받아 지급정지를 요청한 은행에 경찰서에서 발급한 피해신고확인서와 신분증 사본, 피해구제신청서를 3일 이내에 제출하면 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구제 절차 ➀ 지급정지 및 피해구제 요청 → ➁ 지급정지 → ➂ 지급정지 통보 → ➃ 채권소멸절차 개시 요청
→ ➄ 전자금융거래 제한 → ➅ 채권소멸절차 → ➆ 피해금 환급 → ➇ 전자금융거래 제한 종료
➀ 지급정지 및 피해구제 요청 → ➁ 지급정지 → ➂ 지급정지 통보 → ➃ 채권소멸절차 개시 요청 → ➄ 전자금융거래 제한 → ➅ 채권소멸절차 → ➆ 피해금 환급 → ➇ 전자금융거래 제한 종료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10계명

1.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 의심하세요
2. 전화·문자로 대출 권유 받는 경우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 여부를 확인하세요
3.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시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
4. 고금리 대출 먼저 받아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은 보이스피싱입니다
5. 납치·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 자녀 안전부터 확인하세요
6.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 요구시 보이스피싱입니다
7. 가족 등 사칭 금전 요구시 먼저 본인인지 확인하세요
8. 출처 불명 파일·이메일·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하세요
9. 금감원 팝업창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시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10. 보이스피싱 피해발생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으로 추가 피해를 방지하세요

Q & A

Q. 피해환급금은 언제 확인할 수 있나요?
A
피해환급금의 결정과 관련하여, 금융감독원은 채권이 소멸된 날(채권소멸절차 개시공고가 된 날로부터 2개월이 경과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피해환급금을 지급받을 자 및 그 금액을 결정하여 그 내용을 피해자 및 금융회사에 통지하고 있습니다. 피해환급금의 지급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환급금 지급 통지를 받은 금융회사가 피해환급금을 피해자가 지정하는 금융회사의 계좌(피해구제신청서 작성 시 기입한 계좌)로 입금합니다.
Q. 채권소멸절차 진행과정은 어디서 조회할 수 있나요?
A
보이스피싱 지킴이(http://phishing-keeper.fss.or.kr)에서 ‘피해금 환급’ 메뉴에서 ‘채권소멸절차 개시공고’, ‘채권소멸 사실공고’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소관부서 : 사회재난대응정책과 이태웅(044-205-5253)
소관부서 : 전자금융과(1332/02-2100-2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