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재난시 행동요령

정전 및 전력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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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정전사고 예방과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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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수급 경보단계별 국민 행동요령

 

(1단계: 관심ㆍ주의단계) 예비전력 4.5GW~2.5GW □ (상황인식) 라디오, 방송, 인터넷 등을 통해 전력상황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 (절약조치) 가정, 산업체, 빌딩 등에서는 불요불급한 전기사용을 자제합니다. □ (안전조치) 사전에 정전에 대비합니다. (2단계: 경계ㆍ심각단계) 예비전력 2.5GW 미만 □ (상황인식) 재난경보, 재난방송을 청취하면서 전력상황을 예의주시합니다. □ (절약조치) 1단계 행동요령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필수 조명과 전기기기를 제외한 나머지 시설의 가동을 중단합니다. □ (안전조치) 급작스런 정전에 대비합니다. (3단계) 정전 발생 시 □ (상황인식) 양초, 랜턴 등 비상조명기구를 찾아 켜고 주변과 전력상황을 확인합니다.

 전력공급 부족에 의한 순환정전의 경우, 특정 지역 정전시간은 최대 1시간을 넘지 않습니다.

□ (안전조치) 아래와 같이 대응하여 인명사고, 재산상 피해를 예방합니다.

정전 및 전력부족시 국민행동요령

불시 정전 사전대비 방법은 불시 정전 때는
우리 집만 정전이 된 때는
  • - 정전이 되면 플러그를 뽑고 스위치를 꺼두며 옥내 주택용 분전반의 누전차단기 또는 개폐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시다.
  • - 옥내 전기설비에 이상이 있으면 전기공사업체에 의뢰 수리합시다.
  • - 옥내 전기설비에 특별한 이상이 없을 때에는 한전에 연락합니다.
이웃집과 같이 정전이 된 때는
  • - 대부분 한전 선로 고장인 경우로 신속히 복구되나, 사고의 유형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가 있으므로 동요하지 말고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 - 아파트는 단지 내 선로 및 전기설비의 고장일 수 있으니 관리사무소에 연락합니다.
엘리베이터 내에서 정전이 된 때는
  • - 정전 등으로 조명이 꺼지면 당황하지 말고 인터폰으로 연락합시다.
  • - 정전으로 운행이 정지되면 인터폰으로 구조 요청하고 임의 탈출을 시도하지 맙시다.
*엘리베이터 정전시 구조요청은 119 입니다.
불시 정전 때는
Q & A
Q. 엘리베이터 안에 있을 때 정전이 되면은 ?
A
- 정전 등으로 조명이 꺼지면 당황하지 말고 인터폰으로 연락합니다. 정전으로 운행이 정지되면 인터폰으로 구조 요청하고 임의 탈출을 시도해서는 안됩니다. 버튼벨을 눌러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시고 안될 시에는 앞에 승강기번호 일곱자리를 119상황실에 연락주시면 바로 위치추적이 가능하여 구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관부서 : 한국전력공사 (123 : 고객센터)
소관부서 :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산업정책과 (044-203-3883)
소관부서 : 산업교통재난대응과 (044-205-6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