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사고 재난

화학사고 재난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사고 초기(유·누출 초기 단계)
Q. 사고상황 발견 시 어떻게 하나요?
A. 우의나 비닐로 피부가 직접 노출되지 않게 하고, 입과 코를 막고 최대한 멀리 대피해야 합니다. 안전한 장소에서 119에 신고합니다(위치, 색깔, 냄새, 증상 등 현장상황을 구체적으로 신고합니다)
Q. 사고상황 재난문자 등 알림을 받고나면 어떻게 하나요?
A. 대피소로 대피하라는 안내가 없는 한 실내에 머물면서 휴대폰, 방송 등을 통한 추가 안내 내용에 유의하면서 외부상황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Q. 실외에 있을 때 긴박하게 대피가 필요한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A. 사고발생지역과 내가 있는 곳의 위치와 바람의 방향에 따라 노출을 피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Q. 차량이동 중 사고발생시 대처방법은 무엇인가요?
A. 창문을 닫고 에어컨, 히터 등을 반드시 끄고 내기순환모드로 작동시켜 외부 공기가 차량 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합니다.
사고 확대(유·누출 확산 단계)
Q. 화학사고 대피장소로 대피가 필요한 떄는 언제인가요?
A. 재난문자·방송이나 경찰·공무원의 대피(소산) 안내에 따라주세요. 사고발생시설 누출원이 차단되지 않고, 사고물질이 외부로 지속적으로 학산되는 위험 상황의 경우, 지자체에서 관계기관간 협의를 통해 주민소산 알림을 실시합니다.
Q. 대피 시 사람이 몰리거나 교통 혼란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A. 밀집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찰과 지자체의 안내에 따르도록 합니다.
사고 종료(복귀)
Q. 복귀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A. 오염된 식수나 음식물을 절대로 먹지 말고, 오염된 물체를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의류, 소지품 등이 화학물질에 노출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면 비닐봉투에 담아 폐기하고, 샤워를 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