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재난시 행동요령

금융전산

발생원인, 예방법, 대응방법을 동영상과 국민행동 매뉴얼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매뉴얼은 다운로드 후 출력하여 각 가정, 사무실, 학교 등에 비치하여 사전에 충분히 습득해서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전산(보이스피싱) 국민행동요령

· 보이스피싱 피해금 지급정지
보이스피싱을 당한 경우에는
  • - 사기범이 피해금을 인출하기 전에 사기이용계좌의 지급정지를 신청합니다.
  • -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일명 ‘보이스피싱법’)의 구제대상은 사기이용계좌의
    피해금이 남은 경우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 - 경찰청 112센터를 통해 피해금 지급정지를 신청합니다.
지급정지 신청 후에는

- 가까운 경찰서에서 피해신고확인서를 발급받아 지급정지를 요청한 은행에 경찰서에서 발급한 피해신고확인서와 신분증 사본, 피해구제신청서를 3일 이내에 제출하면 됩니다.

손은 항상 꼼꼼하게 씻어야 해!
· 보이스피싱 피해금 지급정지 흐름도
보이스피싱 피해자 → 신고 경찰청 112 센터 → 지급정지요청 → A은행 콜센터 (피해자 계좌 보유) → 지급정지요청 B은행 콜센터 (사기범 계좌 보유)
·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요령

Q & A

Q. 보이스피싱 예방 및 피해금 환급은 어떤 과정이 중요한가요?
A
보이스피싱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거래하는 금융회사 또는 보이스피싱 지킴이 (http://phishing-keeper.fss.or.kr)에서 피해예방법을 숙지하고, 피해를 당했을 경우 신속한 지급정지 신청으로 피해금이 인출되는 것을 막아 환급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료제공 : 금융위원회 전자금융과 국번없이 1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