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재난시 행동요령

교통사고

발생원인, 예방법, 대응방법을 동영상과 국민행동 매뉴얼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매뉴얼은 다운로드 후 출력하여 각 가정, 사무실, 학교 등에 비치하여 사전에 충분히 습득해서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1 2 3
교통사고 시 국민행동요령
· 교통사고가 발생했나요?
- 위험물질 수송차량 사고시 사고지점에서 빠져 나와 대피합시다. - 화재가 발생한 경우 외에는 부상자를 건드리지 맙시다. - 구조대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구조에 참여하지 말고 사고 현장에서 물러나야 합니다. - 사고현장에서는 유류나 가스가 누출되어 화재가 발생할 위험성이 있으니 담배를 피우지 맙시다.
· 지하철전동차 화재가 발생했나요?
- 노약자 ․ 장애인석 옆에 있는 비상버튼을 눌러 승무원과 연락합시다. - 객차마다 2개씩 비치된 소화기를 이용하여 불을 꺼야 합니다. - 출입문이 열리지 않으면 비상용 망치를 이용하여 유리창을 깨야 합니다. 망치가 없으면 소화기를 이용하여 유리창을 깨야 합니다. - 코와 입을 손수건이나 티슈로 막고 비상구로 신속히 대피하되, 뛰면 위험하므로 걸어서 대피합시다. - 정전 시에는 유도등을 따라 출구로 나가고, 유도등이 보이지 않을 때는 시각장애인용 보도블록을 따라 가거나 벽을 짚으면서 대피합시다. - 지상으로 대피가 여의치 않을 때에는 대피요원의 안내에 따라 철로를 이용하여 대피합시다. - 가능하다면 소화전을 이용 불을 꺼야합니다.
· 자동차가 물속에 빠졌나요?
- 안전벨트를 푼 다음 신발과 옷을 벗어 수영이 가능하도록 합시다. - 물에 뜨는 물건이 주위에 있으면 움켜쥐고 출입문을 통해 빠져나오거나, 망치를 이용해 유리창을 깨고 탈출해야 합니다. - 바로 탈출하지 못한 경우에는 차내에 물이 어느 정도 들어와 수압 차이가 없어져 출입문을 열수 있을 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렸다가 탈출합시다. - 차에서 나오기 전에 3~4회 심호흡을 하고 숨을 크게 들이 쉰 다음 숨을 멈추고 나오면 물속에서 더 오래 견딜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에 대비합시다
차에서 내리는 사람은 지나가는 자전거, 오토바이, 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 안전한 도로횡단을 위해서는
사람은 인도로 다니고 차는 차도로 다녀야 합니다.
- 우선 멈추어 좌우를 살피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 횡단보도가 아닌 곳을 무단으로 횡단하는 일은 금해야 합니다. - 횡단보도에서 신호가 바뀌더라도 차량의 진행유무를 반드시 확인합시다. - 어린이나 노약자는 보호자와 함께 건너야 합니다. - 처음부터 건너기 시작한 사람이 아니면, 파란신호가 끝나지 않았더라도 건너지 않아야 합니다. - 신호등이 없거나 점멸신호가 있는 횡단보도에서는 차량이 완전히 멈추었거나 운전자의 수신호가 있을 때 건너도록 합시다. - 운전자는 사람이 내리고 있는 차량 옆으로 지나가거나 추월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차에서 내리는 사람은 지나가는 자전거, 오토바이, 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 사람은 인도로 다니고 차는 차도로 다녀야 합니다. - 인도와 차도가 구분이 안 된 도로의 경우에는 '길 가장자리' 즉 한쪽으로 다니도록 합시다. - 운동은 운동장이나 놀이터와 같은 안전한 장소에서 해야 합니다. - 비가 오는 날에 우산을 숙여 쓰면 앞을 살필 수 없으니 똑바로 쓰고 차도에서 떨어진 길의 가장자리로 걷도록 합시다. - 운전자의 눈에 잘 띄게 하기 위해 밝은 색 옷을 입어야 합니다. - 좁은 길이나 골목길에서 넓은 도로로 나올 때에는 아무리 급한 일이 있더라도 일단 멈추어 서서 좌우를 잘 확인하고 나서야 합니다.
운동은 운동장이나 놀이터와 같은 안전한 장소에서 해야 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재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