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비물자

비상대비 물자 준비요령

일상에서 준비할수록 안전

- 평상시에 가정에서 구비할 수 있는 생활필수품과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상비약품, 그리고 화생방 대비용품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물자의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교체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비상대비물자

● 비상용 생활필수품
- 식량·식수 : 가급적 조리와 보관이 간편한 쌀,라면, 밀가루, 통조림 등(30일분) - 취사도구 : 식기(코펠), 버너 및 부탄가스(15개 이상) - 침구 및 의류 : 담요, 내의 등 - 라디오(건전지 포함), 배낭, 휴대용 전등, 양초, 성냥 등
● 가정용 상비약품
의약품 : 소독제, 해열진통제, 소화제, 지사제, 화상연고, 지혈제, 소염제 등 의약 외품 : 핀셋, 가위, 붕대, 탈지면,반창고, 삼각건 등
● 화생방 대비물품
- 방독면 또는 수건, 마스크 - 보호 옷 또는 비닐 옷, 비옷 - 방독장화와 장갑 또는 고무장화와 장갑 - 해독제, 피부제독제 또는 비누, 합성세제 - 충분한 접착테이프 (창틀, 문틀 밀폐용)

비상대비물자

- 음식물은 가급적 조리가 필요 없고 통조림으로 되어 있는 식품을 선택하고, 정기적으로 유통기간을 확인하여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 라디오의 건전지는 충분히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 한 사람당 최소한 한 벌씩 추위를 막을 수 있는 따뜻한 옷과 신발을 준비해 둡니다. - 의약품은 가족 구성원의 특성을 고려 어린이나 노약자에 맞는 약품을 추가적으로 준비합니다.   환자가 있다면 최근 처방전 및 의약품을 준비합니다. - 대피시에는 통장, 보험증서, 계약서, 여권 등 중요서류도 함께 챙겨 가야 합니다. - 화생방 대비물품을 준비하되, 구비하지 않았다면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화생방 대체장비 물자(43page)를 활용합니다. - 평상시에는 비상대비물자를 휴대·이동이 쉽도록 배낭, 캐리어 등에 보관하고, 유통기한이 있는 품목은 정기적으로 사용·순환 교체하여 관리합니다.

부상자 응급조치 요령

빠르고 정확한 응급조치

- 응급환자 및 부상자는 함부로 옮기면 위험할 수 있으니 잘 살펴보고 대처해야 합니다.

눈 제염 방법

- 응급환자안구가 손상되지 않았다면 물이나 생리 식염수로 눈을 충분히 씻습니다. - 비루관의 오염을 피하려면 식염수가 눈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흐르도록 씻습니다.

귀 제염 방법

- 제염하기 전 고막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 고막이 손상되지 않았다면 외이도(귀의 바깥쪽)를 씻습니다.

비강 및 구강 제염 방법

- 비강 오염 시 의식이 있는 상태라면 직접 코를 풀도록 합니다. - 필요시 면봉으로 코 안쪽을 닦아냅니다. - 구강 및 인후 오염 시에는 생리 식염수나 3% 과산화수소용액으로 가글합니다. - 칫솔, 치약을 이용해 이를 닦고 입안은 자주 헹구어 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