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호행동요령

화생방전

화학공격 시 행동요령

화학공격시 · 화학가스는 공기보다 무거우므로 건물 상층부나 고지대로 신속히 대피한다. · 대피 시 방독면 또는 물수건, 마스크 등으로 입과 코를 막고 최대한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실내 대피할 때에는 창문, 출입문을 밀폐하여 외부 오염된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건물 내 모든 공조시설, 환풍기는 끄고 공기 흡입구를 닫는다. · TV, 라디오 등을 시청하며 정부의 안내에 따라 행동한다. · 화생방 일반 방독면이 있을 경우, 비오염지역으로 신속히 대피한다. · 비오염지역으로의 대피가 어려울 경우, 화학가스는 공기보다 무거우므로 가능한 건물 상층부나 바람방향 쪽의 고지대로 신속히 대피한다.

생물학 공격 시 행동요령

화학공격시 · 예방주사를 맞고 위생을 청결히 한다. · 물은 끓여 마시고, 날 음식은 먹지 않는다. · 실내에 머무르며 외부에 호흡기와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해충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하고, 주변을 청결히 한다. · 화생방 일반 방독면과 보호복을 착용하여 호흡기 및 피부를 보호한다. · 체류 시설에서 생물학 작용제 의심물질이 발견될 경우 확산방지를 위해 의심물질을 밀봉하고 외부로 연결되는 창문⋅출입문을 폐쇄한 후 소방서(119) 또는 경찰서(112)로 신고한다. · 출입문⋅창문 등을 닫아 최대한 외부 오염 공기를 차단한다. · 오염이 의심스러운 물건은 사용하지 말고 소방⋅경찰 등에 신고하여 안전성이 확인 된 후 사용한다. · 가루 등의 의심물질에 노출된 경우 의료진에 의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다.

핵 및 방사능 공격 시 행동요령

화학공격시 · 야외에서는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폭풍으로부터 보호받도록 하고 핵폭발
반대방향으로 엎드리면서 눈, 귀, 코를 막는다.
· 낙진이 예상될 때는 방독면이나 긴옷을 착용하고 외부 활동을 금해야
하며, 낙진 오염시는 옷을 벗고 샤워를 한 후 의료진을 방문한다.
· 핵 및 방사능 공격 시 지하대피소 등으로 대피하고, 공격 이후 공격 원점으로부터 최대한 멀리 대피한다.
핵 및 방사능전하 국민행동 요령 내려받기
소관부서 : 민방위과 백승근(044-205-4371)